1955년 <사육신>으로 연출 데뷔, 50여 년 간 100여편 이상을 제작/연출, 연극뿐 만이 아닌 1966년 한국 최초의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를 비롯해, <꽃님이!꽃님이!><지붕위의 바이올린><키스 미 케이트><갬블러>등 다양한 뮤지컬 무대도 연출하였고, 특히 <갬블러>는 2002년 일본에서 3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우리나라 해외공연 사상 최대 성공을 거둔 뮤지컬로 꼽힌다. 1969년 국내 초연으로 노벨문학상 수상작인 사뮈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를 연출하면서 부조리극의 명쾌한 해석을 제시, 이를 시작으로 극단 산울림을 창단하였고, 이후 <비쉬에서 일어난 일, 71년 아더 밀러 作>, <꽃피는 체리, 71년 로버트 볼트 作>, <목소리, 77·87년 장 꼭또 作>, <위기의 여자, 86년 보봐르 原作>, <엄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 드니즈 살렘 作> 등 해외 문제작들과 <부정병동, 72년 김용락 作>, <하늘만큼 먼 나라, 85년 노경식 作>, <가위·바위·보!, 74년 최인호 作>, <숲속의 방,87년 강석경 作>, <자살에 관하여, 93년 이강백 作> 등 다양한 국내 창작극을 발굴하였다. 국내 무대뿐 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극찬받고 있는 임영웅 연출의 <고도를 기다리며>는 1989년 한국 최초 프랑스아비뇽페스티벌 참가를 시작으로 1990년 아일랜드 더블린 연극제, 1994년 폴란드 비브제제 국립극단, 1999년 동경, 2001년 베세토연극제, 2008년 한・아일랜드 수교 25주년 기념 더블린 트리티니대학 베케트 센터, 2009년 일본 도가 제1회 SCOT 서머시즌 그리고 2010서울연극올림픽 초청공연까지 여러 차례의 해외초청공연을 통해 '세계의 고도'로 인정받고 있다. 1985년에는 홍대인근에 '소극장 산울림'을 개관, 매해 대표 레퍼토리와 신작들을 기획, 제작, 연출해 오고 있다. 수상으로는 한국백상예술대상, 동아연극상,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서울시 문화상, 파라다이스상 문화대상, 금관 문화훈장 등을 수상하였고, 현 극단 산울림의 대표이자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한·일 문화 교류회의 위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 극단 산울림
- 소극장 산울림
- 산울림 아트 앤 크래프트
- 산울림 아카데미
1969년 12월 사무엘 베케트의‘고도를 기다리며’를 한국 초연으로 올리며 창단된 극단 산울림은, 부조리극은 어렵고 난해하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원작의 재미를 관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현대연극의 새로운 역사를 열었습니다. 창단 이후, 우수한 작가들을 발굴하여 창작극의 수준을 높이는 한편, 세계 연극과의 교류의 중요성을 인지해 영·미 유럽은 물론 브라질, 칠레, 폴란드, 러시아 등의 대표적 현대연극을 소개해오며, 50여 년 동안 그 수준을 지켜온, 한국의 대표적인 극단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소극장 산울림은 ‘위기의 여자’ , ‘엄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 등의 작품을 통해 8·90년대 젊은 층뿐 아니라 중장년층을 극장으로 이끌었습니다. 또한 젊은 연출가들의 실험적 무대를 지원하는 ‘산울림 실험무대’, ‘연극 연출가 대행진’ 등의 수준 높은 프로그램들을 기획하여, 연극계에 자극을 주고, 관객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2013년부터는 문학과 연극의 만남이자 주목받는 신진 단체와 함께하는 ‘산울림 고전극장’ 과 클래식 음악과 연극이 융합하는 ‘산울림 편지콘서트’와 같은 기획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이면서 독창적인 무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대표 프로그램_ 산울림 고전극장, 산울림 편지콘서트, 판 페스티벌
소극장 산울림 1층에 자리 잡은 산울림 아트 앤 크래프트는 회화, 금속, 도자, 사진 등 여러 분야 작가들의 예술성과 실용성을 지닌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갤러리, 아트샵과 공방이 함께 어우러진 곳입니다. 개성 있는 작가들의 손으로 창작된 예술 작품이 사람들과 편안하게 만나, 일상생활에 즐거움과 풍요로움을 더해 주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산울림 아카데미는 예술에 대한 열정과 관심 있는 분들이 전문 예술인들의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극장과 갤러리, 연습실로 이어지는 복합문화공간 안에서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 강사들과 소수 정예 수강생들과 함께 하는 산울림 아카데미는 다른 어느 곳에서도 만날 수 없는 특별한 교육을 통해 예술과 교류하고,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경험의 장이 될 것입니다. 교육 프로그램_ 연극 아카데미, 미술 아카데미, 예술 아카데미